본문 바로가기
크아앙호랑이의 정보일기

무릎의 통증 무릎주사 종류와 부작용

by 크아아앙호랑이 2021. 11. 24.

크하! 크아앙호랑이입니다. 오랜만에 뵙습니다 여러분 제가 최근에 몸살이 갑자기 나타나서 고생을 많이 했는데요 코로나 검사도 하고 이것저것 하느라 많이 바빴습니다. 무릎 주사에 대해서 글을 쓰려고 했는데 이제야 글을 쓰네요. 지금도 밤이 늦었지만 그래도 쓰려고 합니다. 다들 무릎이 아프시진 않으신가요? 크앙이는 운동을 하고 싶지만 무리를 하여서 무릎 주사를 맞고 강제적으로 운동을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무릎 왜 사람들은 무릎 주사를 맞을까? 무릎 주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까요?

 


 

무릎의 통증이 왔다면? 왜?

- 무릎의 통증이 갑자기 발생하진 않습니다. 어느 날 갑자기 무릎에 통증에 느껴지신다면? 무릎의 통증은 대부분 너무 무리하게 운동을 하여 무릎에 충격이 발생하여 생긴 통증이나 아니면 직접적으로 아주 극심한 고통을 호소할 정도로 무릎에 타박상을 입어 고통을 느껴 무릎에 통증에 생긴 경우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통증은 잘못된 자세로 인한 통증이 생긴 경우가 많습니다.

 

무릎의 통증은 무릎의 관절뿐만 아니라 복합적인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제일 먼저 가까운 병원에 찾아가 정확한 원인을 찾고 치료 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무릎에 발생하는 노인성 질환이라고 말하는 퇴행성관절염으로 간주하고 무릎의 통증을 간단히 여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몸에 무게가 비만일 경우 무릎은 체중을 못 버티고 무릎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고, 활동량이 부족한 사람들의 경우 무릎 쪽 근육을 무리하게 되면 또 무릎 통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무릎 주사의 종류 

1. 스테로이드 주사 (뼈 주사)

- 염증을 억제하고 무릎통증을 아주 강력하게 완화시켜주는 주사입니다. 관절 주변이나 척추의 신경 주변에 주사하기 때문에 뼈에 놓는 것처럼 보인다 하여 뼈주사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스테로이드 주사의 부작용이 많기 때문에 스테로이드 주사를 많이 권하지는 않습니다. 충분히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하고 맞아야 하는 주사입니다.

 

2. 히알루론산 주사(연골 주사)

- 말 그대로 히알루론산 성분으로 이루어진 윤활제와 같은 역할을 하는 주사입니다. 기계를 기름칠을 하면 기계가 부드러워지고 한층 더 사용하기 쉽습니다 그것와 비슷한 원리입니다. 가장 대중적이며 사람들이 많이 맞는 무릎 주사이기도 합니다.

 

3. 콜라겐 주사

- 인대나 연부조직, 관절 주변 부위에 놓는 주사입니다. 무릎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4. DNA 주사

- 연골주사와 마찬가지로 수술을 하기엔 이르고 무릎 통증이 있는 환자에게 놔주는 주사입니다. 폴리뉴크레오티드 라는 점도가 높은 고분자 물질이 주 성분이며 이것은 어류에서 추출한 성분입니다. 무릎 관절 간의 마찰과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과와 조직을 재생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무릎 통증 완화를 위한 마사지 법

- 장경인대 마사지를 해야 하는데 우선 준비물은 폼롤러가 필요합니다. 폼롤러는 운동을 할 때 많이 사용하는 기구입니다. 다이소에서도 충분히 구입이 가능하므로 바로 구매해주세요. 준비를 했다면 이제 마사지를 해줍시다.

  1. 폼롤러를 허벅지의 장경 인대 부분과 맞닿게 합니다
  2. 허벅지에 체중을 싣고 부드럽게 마사지 해줍니다.
  3. 골반부터 무릎까지 실행합니다
  4. 사람에 따라 나누는데 보통 5회에서 10회까지 양쪽으로 번갈아 하여야 통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무릎 건강을 위한 마사지 운동

  1. 의자에 편안하게 앉은 자세로 한쪽 발목을 밴드로 고정합니다
  2. 다리를 앞으로 쭉 뻗습니다.(90도에서 0도까지)
  3. 3초간 진행합니다(반복 유지해야 하며 펴는 운동입니다)
  4. 총 5세트를 한 후에 다른 쪽도 실행합니다.

*매일 30분씩 경보로 충분히 운동을 하셔도 아주 좋다고 합니다 단 통증이 있을 경우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무릎 주사의 부작용

1. 스테로이드 주사는 내성이 생겨 치료 효과가 둔해지고 지속적으로 맞게 되면 뼈가 녹거나 괴사 하기도 하며 관절 주위에 지방이나 피부를 손상시키도 합니다. 또한 전신 부작용을 일으킬 위험도 있으며, 힘줄과 인대의 손상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1년에 1회 이상의 투여는 고려해야 합니다.

 

2. 관절염 주사치료는 일반적으로 부작용이 미미하며 스테로이드 주사처럼 위험도가 크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의사들은 6개월 주기로 따져 주 3회 또는 5회를 두고 무릎에 주사를 놓습니다. 또한 의학 발달로 인해 최근에는 일주일 주기로 맞아야 할 주사를 1회로 축소 한 좋은 주사도 있다고 합니다.

 


마치며

다들 무릎에 대해서 쉽게 생각하셨다면 오산입니다. 요즘은 젊은 층에서도 번번이 무릎 통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결코 쉽게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부디 건강한 생활과 모두에게 걱정을 끼치지 않기 위해선 나에게 관심을 가지고 관리를 해야겠죠? 이상 크앙이는 마치겠습니다.

댓글